[인생] 행복은 인생의 낭비를 줄이는데 달렸다.
행복은 인생의 낭비를 줄이는데 달렸다.
인생살이는 생각만큼 순탄치가 않다. 모두가 평온하고 행복한 삶을 추구하지만, 모든 것이 내 맘 같지 않을 때가 많다. 한 가지 문제를 해결하고 나면 또 다른 문제가 나타난다. 인생은 이렇게 끊임없는 문제 해결의 과정인가 보다. 그리고 이런 문제를 제때 해결하지 못하면 결국 문제가 커지고 결국 곪아 터져 버리고 만다. 이렇게 우리가 잘못 판단 내린 결과들이 결국 우리의 행복감을 떨어뜨리게 된다.
행복은 우리가 얼마나 옳은 판단을 통해 얼마나 인생에서의 낭비를 줄이느냐에 달렸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낭비는 단순히 돈을 낭비하는 것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쓸데없는 곳에 금전적, 시간적, 체력적, 감정적 낭비들을 모두 포함하는 이야기이다. 그리고 이런 낭비를 하게 되는 이유는 어떤 것이 더 가치가 있고 어떤 것이 덜 가치가 있는지 구분하지 못하는데서 비롯되는 것 같다.
경제적인 문제를 예로 들면 소득에 비해 소비를 많이 하고, 정말 필요한 소비인지 구분하지 못하고, 어디에 얼마를 쓰는지 알지 못하고, 마이너스 통장・신용카드 할부・현금서비스・리볼빙 등을 즐겨 사용하고, 저축만 하고 투자는 등한시하고, 부채는 많은데 자산은 없고, 경제공부는 전혀 하지 않는 등 돈을 어디에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더 가치 있는 것인지 판단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렇게 건강하지 못한 경제 습관은 결국 문제를 불러일으킨다.
결혼생활을 예로 들면 서로의 다른 점과 단점만을 꼬집어내고 자신의 상황과 기준만으로 상대를 판단함으로써 다툼을 한다. 또는 지인에게는 친절하지만 가족에게는 퉁명스럽게 대하기도 한다. 또는 일에만 몰두하거나 친구들과 어울리기 좋아해서 배우자 또는 가족들과 보내는 시간은 뒷전인 사람이 있다. 하지만 잘 생각해보라. 내 인생에 더 가치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그러면 누구에게 더 잘 대해줘야 하고 누구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하는지.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라는 말이 있듯이 시간이 흘러버려 되돌릴 수 없을 만큼 문제가 곪아 터지고 나서 후회하지 마라. 나이가 들어갈수록 결국 어떤 것들이 내 삶에 더 가치가 있을지 냉정히 판단해보라. 판단이 어려울 때는 책을 통해서 배우는 것도 좋다. 그리고 그것들에 나의 시간과 에너지를 집중시켜라. 그래야 소중한 것들을 잃지 않고 지켜낼 수 있으며 그 과정 자체가 행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