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이야기

[경제]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은 누가 버는가?

브라더스 마인드 2020. 12. 14. 14:19

노숙자와 행인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은 누가 버는가?

우리가 살고 있는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생산 수단(사업체 및 부동산의 소유권, 능력, 인기 등)을 가진 사람이 돈을 벌 수 있도록 보장하는 사회이다. 평균 이상의 돈을 벌고 싶다면 이 생산 수단을 가져야 한다. 항상 돈이 부족해 허덕이며 세상을 한탄하게 되는 것도 월급에만 목매고 이 생산 수단을 소유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누구는 태어날 때부터 갖고 태어나기도 하는데 세상은 그들을 금수저라고 부르며 그들을 시기하고 욕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들의 조상 누군가는 생산 수단을 갖기 위해 희생과 노력을 해서 얻은 것이다. 금수저들을 욕할 시간에 나만의 생산 수단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라. 시대와 나라를 막론하고 부가 세습되는 것은 공통이다.

 

그나마 세습을 줄이기 위해 상속세와 증여세라는 장치를 두고 있다. 우리나라 상속세는 일본에 이어 세계 2위로 매우 높다. 하지만 자녀에게 세습되는 것은 비단 돈만이 아니라 돈을 대하는 경제적 마인드도 자녀에게 그대로 대물림 된다. 아이들은 부모를 그대로 보고 자라며 어느덧 그들을 따라 하고 있다.

 

과연 자신은 자녀들에게 어떤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가? 푼돈은 우습게 알며 소비하기 바쁘고, 주식하지 말고 열심히 저축하라 하고, 책은 거들떠 보지도 않으며 오락성 내용의 TV/유튜브/게임만 하고, 높은 수능 점수를 받아 좋은 대학에 가서 대기업에 취직하길 바라고 있지는 않은가? 생산 수단을 갖지 못한다면 평생 돈 걱정하며 살아야 한다.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

https://linktr.ee/brothers.mi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