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이야기

[투자]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주식의 본질

브라더스 마인드 2021. 4. 11. 14:46

고층빌딩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주식의 본질

주식 투자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주식의 본래 의미를 다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주식회사는 주식을 발행해 다수의 사람들이 지분을 공유함으로써 소유권과 이익을 공정하게 나눌 수 있도록 법으로 규정하고 있는 조직체이다. 이로 인해 혼자 할 수 없는 일을 다수가 협력할 수 있게 되었고,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할 수 있었다.

 

그럼 주식을 사려는 사람들의 심리는 무엇일까? 좋은 입지의 부동산을 사면 임대소득을 얻거나, 시간이 지나 부동산의 가치가 상승하여 시세 차익을 얻을 것을 기대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내가 회사를 직접 세워서 성공하거나 통째로 사기는 어려우나, 돈을 잘 버는 회사의 주식 일부를 사서 내가 가진 지분만큼 이익을 나눠가질 수 있을 것을 기대하고 주식을 사는 것이다.

 

이런 회사의 주식은 나 말고도 많은 사람들이 웃돈을 주고서라도 갖고 싶어 하기 때문에 주식의 가격이 오르게 되어 시세 차익을 얻을 수 있고, 회사가 돈을 잘 버니 배당도 상대적으로 더 많이 받을 수도 있다. 이것은 우리가 어떤 기업의 주식을 사야 하는지를 말해준다. 즉, 앞으로 돈을 잘 벌 것이라고 생각되는 기업을 찾아 투자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100% 확신할 수 있는 기업은 어디에도 없다.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은 돈을 잘 벌어들일 수 있을 것이라고 뒷받침해주는 요인들 또는 돈을 잘 벌기 어려울 것이라고 의심되는 요인들을 찾아내는 것이다. 어떤 기업이 돈을 잘 벌어들일 확률이 높은지, 잘 벌지 못할 확률이 높은지 옥석을 가려내는 것이다.

 

어떤 기업이 앞으로 돈을 잘 벌어들일 수 있을지는 차트에 나와있지 않다. 차트는 참고를 하는 보조지표이지 투자 결정의 우선순위가 아니다. 우리가 힘써야 할 것은 산업, 기업, 사업, 재무, 경영진 등을 검토해 돈을 잘 벌어들일 수 있을지를 체크해서 확률을 높이는 일이다. 주가는 결국 기업의 가치를 따라가게 되어 있다. 이것은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주식의 본질이다.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

https://linktr.ee/brothers.mi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