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이야기

[투자] 바텍 : 35.80% 수익

DREX 2021. 10. 19. 20:30

바텍 주식차트

바텍 : 35.80% 수익

❏ 투자 아이디어

날이 갈수록 사람의 수명이 연장되고 있다. 그러니 점점 고령화 사회로 되어간다. 밀레니얼 세대인 나는 부모님 세대보다 어릴 때부터 인스턴트 음식을 더 섭취했고, 육식과 당분과 탄수화물을 더 많이 섭취했다. 내 후배 세대들은 나보다 더 그렇다. 이로 인해 치아 건강은 점점 더 나빠지는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즘에는 남녀노소 불구하고 자신의 외모를 가꾸는 미용에 더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점점 심화되는 고령화와 외모에 대한 관심이 치과치료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는 걸로 판단되어, 국내에서 치과용 이미징(X-ray, CT 등) 관련 제품을 개발,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인 바텍에 투자하게 되었다.

 

❏ 투자 과정

약 1개월 반 동안 10회에 걸쳐 꾸준히 매집을 했다. 바텍의 계열사인 이우소프트가 의료영상시스템의 미국 FDA 허가로 수출 길이 열렸고, 디지털 X-Ray의 핵심 부품인 디텍터가 국산화에 성공하여 매출의 성장성이 생겼으며, 치과용 보철 소재 국산화로 곧 양산할 계획이어서 기업의 성장이 탄탄대로였다.

 

❏ 투자 결과

COVID-19 확산과 장기화에 따라 영업 환경의 악화에 따른 매출 및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감소하였다. 지금 와서 보면 그리 많이 감소한 것도 아니었지만, 순이익이 적자로 전환되었다. 전년 순이익이 356억 원인데 투자 중인 해에는 적자가 217억 원이었다. COVID-19의 장기화가 지속된다면 그다음에도 이익에 문제가 생길 것 같았다.

 

또한 바텍의 연결 회사가 너무 많아 각 회사들의 이익과 손해에 따라 바텍의 이익이 좌지우지될 수도 있기에 투자에 대한 판단이 잘 서지 않았으며, 당시 수익률로 보아도 나쁘지 않았다. 차트에서도 주식의 가격이 COVID-19 펜데믹 이전 정도의 가격까지 다시 올라왔었다. 그리고 이보다 더 좋은 기업을 발견하였으므로 이 정도에서 만족하고 3회에 걸쳐 분할 매도하였다. 물론 현재는 가격이 더 많이 오른 상태이지만, 우리가 공부한 만큼 수익을 가져가는 것이기에 더 이상 후회는 없다.

 

❏ 투자 기간

2020년 8월 ~ 2021년 4월 (약 8개월)

 

❏ 투자 수익

35.80%

 

※ 본 게시글은 종목 추천을 위한 목적이 아니며, 만약 이 글을 보고 투자를 하는 분이 계신다면 투자 결과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

https://linktr.ee/brothers.mi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