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이야기

[투자] 주식투자 리스크에 대한 착각

브라더스 마인드 2021. 10. 24. 15:19

외줄을 타는 남자

주식투자 리스크에 대한 착각

주식투자를 별다른 공부 없이 또는 단기적인 매매로 접근하는 하는 사람은 종목을 잘못 고르는 것만이 리스크라고 생각한다. 운 좋게 좋은 종목을 고르면 대박, 재수 없게 나쁜 종목을 고르면 쪽박으로 운명이 갈린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런 사람은 50%의 확률, 또는 공부를 하지 않았기에 50% 미만의 확률 게임을 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어떤 종목을 고르느냐에 따라 투자의 성과가 달라지는 것은 맞지만, 그렇다고 투자 리스크의 전부는 아니다. 공부를 통해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고, 좀 더 장기로 투자를 하는 사람은 종목 선정이 투자의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잘 안다. 종목 선정이라는 한 가지 수단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수단을 통해 리스크들을 낮추기 때문이다.

 

① 부실한 기업(적자, 부채 등)을 제외하고, ② 쇠퇴하는 업종을 제외하고, ③ 실적(매출, 이익)이 성장하는 기업을 고르고, ④ 경영자가 부도덕한 기업을 제외하고, ⑤ 저렴한 가격일 때 매수하고, ⑥ 한두 번이 아니라 십수 번 내지 수십 번으로 분할해서 매수하고, ⑦ 판단이 빗나갔을 때는 매수를 중단해서 비중을 낮추고, ⑧ 주가가 상승할 때까지 기다리고, ⑨ 주가가 오르더라도 한 번에 팔지 않고 여러 번으로 분할해서 매도하는 것이다.

 

이처럼 매수 이전 단계부터 매도까지의 전 과정에 걸쳐서 여러 방법으로 리스크를 낮추면 주가는 자연스레 떨어질 확률보다 올라갈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다. 게다가 주가가 상승할 때까지 기다려 줄 수 있는 돈으로 투자를 하고, 종목 분산과 자산 배분까지 더해지기 때문에 수익을 얻을 확률이 더 높아지게 된다. 주식투자는 주가가 빨리 오를 종목을 맞추는 게임이 아니다. 주가가 떨어질 확률을 낮추는데 집중하고, 떨어져도 나의 자산에 치명적이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핵심이다.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

https://linktr.ee/brothers.mi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