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이야기

[투자] 투자자가 미래를 바라봐야 할 2가지 관점

브라더스 마인드 2021. 10. 21. 11:51

사람 손과 로봇 손

투자자가 미래를 바라봐야 할 2가지 관점

우리는 현재를 살고 있지만, 동시에 매시간마다 미래를 현실로 마주하고 있다. 시간은 계속 흐르고, 앞으로도 멈추지 않을 것이다. 내가 건강을 잘 유지한다면 10년, 20년, 30년... 50년 후의 미래를 마주하게 되는 것은 숙명과도 같다. 그리고 이렇게 다가오는 미래를 어떻게 예측할지는 투자자의 숙제와도 같다.

 

그렇다면 투자자로서 미래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관심을 갖아볼 필요가 있다. 그것은 바로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이다. 시간이 흐르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세상이 어떻게 변할지와 그럼에도 불구하고 변하지 않을 것은 무엇인지를 생각해보는 것이다. 이렇게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에는 모두 투자 기회가 존재한다.

 

10년 전과 지금을 비교하면 세상의 변화는 매우 놀랍다. 인터넷, 스마트폰, 전기차, 우주여행 등 다양한 분야들이 눈부시게 발전했고, 우리의 일상은 많이 달라졌다. 더 오래 전의 10년보다 최근의 10년이 변하는 속도가 더욱 빨라졌고, 앞으로 10년 후에는 또 어떻게 변할지 궁금하다. 물론 예측이 어려운 변화들도 있지만, 그것은 우리 능력 밖의 영역이다. 우리가 예측 가능한 변화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반면에 지난 10년 전과 지금을 비교해도 변하지 않은 것들이 있다. 그것은 주로 우리 인간들의 본능적인 기본 욕구와 관련된 것들이다. 이것들은 앞으로 10년 후에도 여전히 잘 변하지 않을 것이다. 여기에도 투자 기회는 존재한다. 죽을 때까지 꾸준히 소비를 할 수밖에 없는 것들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투자자는 두 가지의 관점으로 미래를 바라보고 성장할 산업과 꾸준하게 유지될 수 있는 산업, 그리고 그 가운데 경쟁력 있는 기업을 발견해서 투자하고 인내한다면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은 무모하게 근거가 부족한 미래에 베팅하는 것이 아니라, 합리적인 예측에 투자해야 한다는 점이다.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

https://linktr.ee/brothers.mi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