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이야기

[경제] 돈 버는 원리에 대해 몰랐던 이유

올드브라더 2020. 12. 19. 12:24

학교수업

돈 버는 원리에 대해 몰랐던 이유

우리는 그동안 학교에서 입시를 위한 주입식 교육을 받으며 자랐었다. 좋은 학교에 가고, 좋은 회사에 취업을 하는 것만이 최고이고 최선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진실은 좋은 회사에 취업을 해서 훌륭한 노동자가 되라는 것이었다. 한마디로 좋은 부품이 되라는 것이다. 단지 고품질 부품이냐, 싸구려 부품이냐의 차이일 뿐이다.

 

나 역시도 그렇게 살아왔다. 그렇게 직장 다니면서 주는 돈 받고, 있는 돈에서 아껴서 연애하고 결혼하고 애 낳고 사는 게 전부라고 생각했고, TV에서 나오는 성공한 연예인이나 사업가는 나와 상관없는 다른 세계에 사는 외계인 같은 존재라고 생각했다. 우리 부모님도 그런 생각이었고, 학교 선생님들도 마찬가지였다. 나는 그대로 그걸 답습했던 것이다.

 

그 어디에서도 제대로 된 돈의 원리와 경제에 대한 금융교육을 받을 수 없었다. 당연히 돈에 대한 개념이 없으니 필요하다고 생각도 못했다. 학교에서 배운 경제 공부라고는 단리, 복리 정도이고, 경제에 대한 정의 및 사전적 개념 정도였다. 그런 수준의 경제 교육을 받고 사회에 나와 돈을 벌지만 그 돈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했다.

 

돈을 번다고 돈을 아는 게 아니고 저축한다고 금융을 아는 게 아니다. 아무것도 모르면 배워야 한다. 성공한 사람과 부자에게 배워야 한다. 현재는 부자가 아니더라도 부자가 될 마인드의 사람을 찾아 그 사람의 마인드와 인생의 전략을 배워라. 부모님과 선생님들이 부자인가? 또는 그분들이 부자가 될 마인드를 가졌는가? 그런데 우리는 그렇지 못한 분들에게 취업해서 월급 받는 것만이 부자가 되는 길이라고 배웠다.

 

우리는 부자에게 돈과 부의 원리를 배운 적이 없다. 그렇다고 어디 가서 배우기도 어렵다. 그렇다면 성공한 사람과 부자들이 기록해 놓은 책이라도 보고 부에 대한 새로운 세상을 알아야 한다. 그런데 오히려 부자들을 꼼수로 돈을 번다고 비난만 하거나 딴 세상 사람처럼 생각하며 정작 자신의 돈과 미래의 자산을 불려 나갈 전략에 대해서는 외면하고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

https://linktr.ee/brothers.mi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