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 이야기

[관계] 사람은 언제 바뀔 수 있는가?

브라더스 마인드 2020. 11. 27. 08:59

차선 변경

사람은 언제 바뀔 수 있는가?

누군가 가지고 있는 가치관은 그 사람이 살아온 인생 그 자체이다. 보고, 듣고, 읽고, 경험한 것들이 오랜 시간 쌓이고 쌓여 만들어진 결과이기에 주변 사람들의 말 한마디에 결코 쉽게 바뀌지 않는다. 생각해보라. 그동안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자신이 얼마나 변화했는지. 또는 내가 한 말에 다른 사람이 얼마나 변화했는지.

 

자신이 무언가에 관심 있거나 재미를 느낀다고 해서 남도 똑같이 흥미를 느끼는 것은 아니다. 내가 아무리 재밌게 본 영화가 다른 사람은 별로일 수 있고, 내가 감명 깊게 읽은 책 내용을 얘기해도 읽어보지 않은 사람은 와 닿지 않을 수 있다. 고로 내가 옳다고 생각하는 삶의 방식을 다른 사람은 옳다고 생각하지 않을 수 있다.

 

당연한 거다. 경험한 것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 세상에 똑같은 삶을 산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 애써 다른 사람을 설득하려 하지 마라. 설득이 지나치면 강요가 된다. 내가 갖고 있는 생각과 감정은 오직 내 안에만 존재하는 것이다. 말로 전달되는 것은 극히 일부이며, 그중 상대가 흡수하는 것은 더 일부일 뿐이다.

 

결국 직접 보고, 듣고, 읽고, 경험하고, 깨달아야 한다. 즉 필요성을 느끼는 상황에 닥쳐야 한다. 말을 들으려면 귀가 열려 있어야 하고, 귀가 열려 있으려면 마음이 열려 있어야 하고, 마음이 열려 있으려면 관심이 있어야 하고, 관심이 있으려면 필요를 느껴야 한다. 차라리 상대방이 스스로 생각해볼 수 있는 질문 하나 던져라.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

https://linktr.ee/brothers.mi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