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가 중요한 이유
사업은 대부분 혼자가 아닌 다수의 사람들로 구성된 조직으로 운영된다. 이때 구성원들의 맡은 역할도 모두 다르고, 각자 생각도 모두 다르기 마련이다.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는 말이 있듯이, 같은 배에 타고 있지만 서로 다른 방향으로 노를 젓는다면 배가 앞으로 나아가는 속도가 더디거나, 아예 다른 방향으로 가게 될 수도 있다.
KPI(Key Performance Index, 핵심성과지표)라는 용어가 있는데, 말 그대로 핵심적인 목표로 삼는 정량적 지표를 말한다. 즉, 우리 조직이 지금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할 것인가'이다. 예를 들어 지금은 사이트의 회원 가입자 수를 최대한 늘리는 것이 가장 중요해서 "회원 가입자 수"를 KPI로 정할 수도 있고, 또는 사이트 방문객들이 체류하는 시간을 늘리는 것이 현재 가장 중요해서 "평균 사이트 체류시간"을 KPI로 정할 수도 있다.
KPI가 중요한 이유는 제각각인 조직원들의 생각을 하나의 구심점으로 뭉치게 해줌으로써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최대의 퍼포먼스를 이끌어 내는 것이다. 예를 들어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회사가 있는데, 현재 이 회사에서는 기존 회원들이 친구들에게 해당 사이트를 추천하여 추가적인 신규 회원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추천으로 인한 신규 가입자 수"를 KPI로 정해 구성원들과 주기적으로 체크하고 공유한다.
이를 통해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 마케터 등의 직원들이 어떻게 하면 KPI를 좀 더 높일 수 있을지를 고민하게 된다. 기획자는 회원들이 친구에게 추천을 하도록 추천 & 보상 제도를 구상하고, 디자이너는 조금이라도 추천을 이끌어낼 수 있는 디자인을 고안하고, 개발자는 추천 버튼을 어디에 어떤 모양으로 배치할 때 클릭할 확률이 높은지 A/B 테스트를 하고, 마케터는 친구 추천 마케팅 이벤트를 기획함으로써 배가 한 방향으로 빠르게 나아갈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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