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이야기

[투자] 단순한 기업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브라더스 마인드 2021. 3. 23. 16:00

엉킨 밧줄들

단순한 기업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주식 투자를 할 때 자신이 수집한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투자대상 기업이 앞으로도 지금의 포지션을 굳건히 지켜나가고, 앞으로도 계속 성장해 나갈 것인지를 예상하고 투자하게 된다. 하지만 우리가 직접 경영을 하거나 직원으로 종사하고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므로 해당 기업에 대한 정보들을 아는 데에는 분명 한계가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복잡하지 않은 단순한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자동차를 구성하는 부품 수가 많을수록 고장 날 확률도 높듯이, 사업 모델, 수익 모델, 지배구조 등이 복잡한 기업은 내가 미처 알지 못한 리스크가 숨어 있을 확률도 그만큼 높다. 그리고 실제로 문제가 생겨도 그 문제가 이 기업에 어느 정도 영향이 있을지 가늠하기 쉽지 않다. 우리가 알 수 있는 정보 자체도 제한적인데, 그 마저도 복잡해서 잘 이해가 되지 않는 기업에 투자한다는 것은 마치 선글라스를 끼고 어두운 골목길을 걸어가는 것과 같다. 불안해서 몇 걸음이나 걸어갈 수 있겠는가?

 

복잡한 기업이란 기업이 속한 산업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모르겠거나, 개발하고 있는 기술이 무엇인지 도통 이해하기 어렵거나, 돈을 어떻게 벌고 있는 것인지 파악하기 어렵거나, 전혀 엉뚱한 사업을 하는 자회사들이 많은 기업들을 말한다. 단순한 기업인지 아닌지 알아보려면 다른 사람에게 해당 기업에 대해서 설명을 해보면 알 수 있다. 자꾸 설명이 늘어지거나 두리뭉실하면 단순한 기업이 아닌 것이다. 투자의 기본은 내가 잘 아는 곳에 투자하는 것이다. 그러려면 단순해야 한다.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

https://linktr.ee/brothers.mi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