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이야기

[투자] 투자할 때 정확한 가치와 가격을 알 수 있을까?

올드브라더 2021. 3. 24. 18:26

 

 

투자할 때 정확한 가치와 가격을 알 수 있을까?

주식 투자를 할 때 가치투자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가치투자라고 하면 기업의 적정한 가치를 파악하여 그 가치보다 저렴할 때 매수하고 적정 가치나 그 이상 가치의 가격이 되면 매도를 하는 투자 방법이다. 그런데 이 가치투자를 부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부정하는 이유 중에 적정 가치의 가격을 도저히 알아낼 수가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물건이나 기업, 부동산의 적정 가치의 정확한 가격을 알 수 있는가? 절대 알 수가 없다. 원래 정확한 가격은 없는 것이다. 물건은 소비자 가격이라는 것으로 매겨졌으니 그 가격을 알 수는 있으나 우리는 알게 모르게 물건의 가치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면 그 물건에 대해 가성비가 좋다고 하여 구매를 하고, 물건의 가치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하면 그 물건을 구매하지 않는다.

 

물건의 가치는 절대적으로 정해져 있는가? 아무리 소비자 가격을 정해놓아도 그 가치를 판단하는 것은 매우 주관적이고 개인마다 다르다. 이것은 부동산과 주식도 마찬가지이다. 원래부터 적정 가격을 매길 수 없는 것에 정확한 가격을 매기려 하니 스스로 공부가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포기하거나 아예 가치투자 자체를 부정해 버린다.

 

투자는 원래 가치투자이다. 단지 성장주 투자이니, 가치투자이니, 장기투자, 단기투자, 스윙매매, 스켈핑이라는 것들을 투자 성격과 매매방법으로 용어를 만들어 나눴을 뿐이다. 가치는 각자가 그 물건 또는 기업 및 부동산에 항상 얼마나 관심을 갖고 관찰하거나 공부를 했을 때 보이는 것이다. 그렇게 항상 관심을 갖고 있다가 본인이 생각하는 가치에 비해 저렴하면 물건을 구매했을 때와 같이 매수를 하는 것이다. 원래 투자는 그런 것이다.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

https://linktr.ee/brothers.mi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