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이야기

[인생] 내 주제 파악이 중요한 이유

올드브라더 2021. 4. 26. 22:47

 

 

내 주제 파악이 중요한 이유

학교에서 놀 거 다 놀면서도 공부를 잘하는 친구가 있었다. 나 역시 나름의 노력을 했었다. 하지만 노력에 비해 결과는 형편없었다. 그 당시에는 도대체 무슨 차이로 이런 결과가 발생하는지 알 수 없었다. 그런데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그 친구가 공부를 잘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가 있었다. 같은 공부를 하더라도 나는 무조건 문제집만 풀기 바빴다. 문제를 푼 후 채점을 하고 바로 또 다른 문제를 풀었다.

 

하지만 그 친구는 항상 자신만의 노트를 가지고 있었다. 그것은 바로 오답노트였다. 자신이 풀고 틀렸던 부분을 정리하여 진짜 자신의 것이 될 때까지 그 부분을 집중하여 공부를 하던 것이었다. 이것이 바로 메타인지의 초석이다. 메타인지는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를 알고 있는 것이다.

 

메타인지를 통해 현재 자신의 상태를 알 수 있다. 인생에서도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어떤 상태인지 객관적으로 잘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자신은 사람을 상대하는 것에 매우 서툰 사람인데, 그 부분을 자신만 모르는 상태에서 고객을 상대하는 사업을 하려 한다. 사업을 하기 전까지는 몰랐을 수 있겠지만 막상 사업을 개시하여 고객을 상대하는데 자꾸 엇박자가 생겨 사업에 성과가 저조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노력이 부족하다며 계속 삽질을 한다. 결국 사업의 방향은 산으로 가게 되어 망하게 된다. 그래도 자신의 노력이 부족했다고 계속 그 사업에 대한 미련을 갖고, 또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행동을 하며 인생의 시간을 낭비한다. 물론 노력도 중요하지만 역방향으로 부는 바람을 뚫고 꾸역꾸역 가는 것보다 자신이 쉽게 갈 수 있는 순방향의 바람을 찾아 그 바람을 타야 한다.

 

나 역시 많은 경험과 실패를 통해 나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보다 잘 알게 되었다. 이제는 어떤 것을 해야 하고 어떤 일을 하면 안 되는지 보다 잘 알게 되어 예전보다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렇게 된 것은 많은 실패를 통해 나만의 오답노트를 채워갖기 때문이다. 자신만의 오답노트를 갖지 않으면 평생 같은 실수를 하고 똑같은 삽질을 반복하게 된다. 앞으로 나가기 위해서는 자신의 현 위치부터 파악하고 자신만의 올바른 방향을 찾아라.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

https://linktr.ee/brothers.mi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