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이야기

[인생] 자신을 성장시키려면 글을 쓰고 대화해라.

DREX 2021. 4. 29. 21:42

그림 그리는 아이

자신을 성장시키려면 글을 쓰고 대화해라.

어떤 매체를 통해 쌓은 지식이 있으면 어떻게 해서든 표현을 해야 한다. 옆에 자신의 짝이 있다면 바로 얘기해주는 것도 좋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상대방에게 꼰대처럼 지적하며 가르치려 하지 마라. 자신도 이제 알게 된 지식이다. 아직 자신의 것이 아니다. 자신도 이 지식 앞에서는 어리숙한데 누굴 가르치며 지적하는가? 이것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려면 여러 경험과 상황이 맞닿을 때 깨달음이 오는데, 이때부터 자신의 것이 되어가는 초기이다.

 

우리나라는 겸손함이 미덕이고, 그동안 받아왔던 교육이 선생님께 일방적으로 받기만 해왔다. 그래서 알게 된 지식을 자기 주도적으로 밖으로 표현을 한다는 것이 되게 낯설고 어색하다. 혹여나 남에게 혹평을 받을까 봐 두려움이 따르기 때문에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머릿속에 담아 놓기만 하면 아무것도 아닌 그냥 뇌 속에서 떠 다니는 데이터 조각밖에 되지 않는다.

 

실제 IT분야에서도 방대한 데이터들을 상황에 맞게 잘 가공해서 밖으로 보여줘야만이 의미와 가치가 생긴다. 그렇지 않으면 그저 데이터베이스에 아무도 모르게 저장만 되어있는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된다. 입력만 받은 삶에서 출력을 위한 삶으로 변환해야 한다. 이것도 나름 하면 할수록 실력이 는다. 자신이 배운 것을 글쓰기와 대화로 자주 표현을 하면 자신의 생각이 성장하는 걸 느끼게 될 것이다.

 

내가 매일 글을 쓰는 이유도 마찬가지이다. 이전에도 얘기했었지만 스스로 경험한 것들을 통해 깨달은 것들을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자주 표현하고 매일 글을 쓴다. 이것은 누구에게 자랑하려는 것이 아니다. 딱히 자랑거리도 아니다. 꼰대 짓 하려는 것도 아니다. 내가 삶의 원칙에서 나도 모르게 벗어나고 변질이 되어 가는지 매일 이 글들을 보고 체크한다. 이 또한 내 삶의 오답노트이다. 이것은 나의 메타인지를 성장시켜준다. 그러면 갈수록 내 인생의 답을 찾을 때 오답보다 정답을 선택할 확률이 커져만 갈 것이다.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

https://linktr.ee/brothers.mi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