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이야기

[인생] 결국 나중에 진짜 필요한 교육

올드브라더 2021. 5. 7. 23:22

부자간의 대화

결국 나중에 진짜 필요한 교육

아이를 교육시키는 데 있어 대부분 학교나 학원에 아이를 위탁해 교육을 시킨다. 학교와 학원을 보냈다고 해서 부모로서 자녀에 대한 교육의 의무를 다했다고 착각한다. 하지만 진짜 중요한 것은 가정교육에서부터 시작된다. 현재 학교는 입시를 위한 훈련을 할 뿐이지 인성과 자아에 대한 성찰을 하게 만들어주기에는 지금의 교육은 분명 한계가 있다.

 

가정교육은 부모와 자녀 간의 대화 속에서 이루어진다. 그러나 자녀들을 교육기관에 위탁을 하고 맡은 바 다했다고 위안을 삼으며 자녀와의 깊은 대화의 부재로 정작 아이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어떤 성향으로 커가는지 부모가 모르는 경우가 많다. 현대 사회에 부모도 바쁘고, 부모 역시 주입식 교육만 받아왔기 때문에 공부는 원래 그렇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여 그저 성적이 잘 나오는 게 최고라고 생각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사회, 금융, 철학과 성교육 등의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런 교육은 가정과 인간관계를 통해 배우게 된다. 이것은 건축에서 기초공사에 해당한다. 나머지의 방법적인 교육은 기초를 기반해 벽과 여러 기능을 만들고 나서 인테리어와 익스테리어를 하는 과정의 작업에 속한다. 겉으로 보기에는 아름답겠지만 기초와 보이지 않는 내부가 부실하면 결국 건물 자체는 오래가지 못한다.

 

마찬가지로 자아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고 그 위에 방법적인 것만 머릿속에 들이부어봤자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이다. 이것은 성적과 같이 당장 등수와 점수로써 밖으로 보이지 않기에 가슴에 와 닿지 않고 중요하지 않다고 여긴다. 그러나 막상 아이들이 사회에 나와 그동안 학교에서 배웠던 것들과 현실의 괴리감을 느낀다. 이로 인해 많은 삽질을 하며 진짜 중요했던 것들이 어떤 것이었는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될 제2의 사춘기가 반드시 찾아온다.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

https://linktr.ee/brothers.mi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