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이야기

[투자] 아직도 남의 말만 듣고 투자하는가?

올드브라더 2021. 4. 28. 00:07

거지

아직도 남의 말만 듣고 투자하는가?

주식투자를 할 때 어떤 기업에 투자를 할지 선택을 할 때 나름의 분석과 왜 그 기업에 투자를 했는지에 대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 그런데 이런 것들을 생각하지 않은 체, 뉴스에서 좋다고 하거나 남에게 물어본다. 그러니 당연히 해당 기업에 대해서 잘 모른다. 그런데 문제는 자신은 나름 공부했다고 착각하거나 잘 안다고 자부하며 자신의 소중한 돈을 그냥 던지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아무런 공부 없이 그저 남에게 물어봐서 투자를 한다는 게 얼마나 의미가 없는지, 주식 투자를 어느 정도 경험해 보면 알 수가 있다. 한두 번은 운 좋게 수익을 낼 수 있다. 하지만 이 기업의 주식을 언제까지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지, 언제 추가로 매수를 해야 하는지, 또는 자신의 전체 자산에서 어느 정도의 비중으로 투자를 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은 전무하다.

 

같은 기업에 투자를 해도 많은 공부와 분석을 하고 투자를 한 사람은 많은 수익을 가져가겠지만, 아무런 공부 없이 남의 말만 듣고 투자를 한 사람은 조금의 수익만 실현하거나 오히려 손해를 볼 수도 있다. 같은 종목의 주가가 떨어지면 전자의 사람은 더 저렴한 가격에 더 많은 주식을 보유하겠지만, 후자의 사람은 아무리 남에게 종목추천을 받아도 공포심에 손절을 한다.

 

투자를 할 때는 어떤 대상에 투자를 할 것인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공부를 통해 자신만의 투자 아이디어와 투자전략이 반드시 뒷받침이 되어야 한다. WHAT(투자대상)으로만 하는 투자는 많은 위험이 따른다. WHAT(투자대상), HOW(투자전략), WHY(투자한 이유), WHEN(투자시기)의 적절한 조합이 투자의 성공으로 이끈다.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

https://linktr.ee/brothers.mi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