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이야기

[투자] 꾸준히 수익을 낼 수 있는가?

올드브라더 2021. 8. 17. 23:36

동전 쌓기

꾸준히 수익을 낼 수 있는가?

처음 투자를 하는데 수익률의 성적이 매우 좋은 사람이 있다. 첫 투자의 시기가 때마침 시장이 상승장이라서 운 좋게 누구나 수익을 낼 수 있는 시기에 함께 했을 뿐이었다. 이때 스스로 착각을 한다. '투자하는 거 생각보다 별 것 아니네!'라고 생각하거나 '내가 좀 투자에 재능이 있나 봐!'라고 생각하게 된다.

 

상승장에 올라탔던 초보 투자자들이 대부분 이와 같은 착각을 하게 되면서 숨어있던 불행이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한다. 이는 카지노에서 망해가는 도박꾼의 과정과 같다. 처음에 돈을 따면서 원금이 더 많았다면 더 많이 벌었을 것이라는 아쉬움으로 인해 재도전을 시작한다. 그리고는 더 많은 자금을 끌어와 투자를 한다. 하지만 이전에 운으로 수익을 냈던 것이므로 그 행운은 반복적으로 다시 찾아오지 않는다.

 

주사위를 던져 처음에 1이 나왔는데, 다시 던진다고 바로 1이 나오기가 쉽지 않다. 이것은 실력이 아니기에 자신의 능력으로 숫자 1의 결과를 계속적으로 낼 수가 없다. 해마다 전체 자산으로 계속 수익을 낼 수 있는가? 특정한 이벤트로 수익을 냈다고 자신의 실력으로 착각하면 곤란하다. 한 해 동안 수익이 100%를 냈다고 해서 좋아할 일이 아니다. 내년에 100% 손해를 보면 자신의 손에는 한 푼도 없게 되는 것이다.

 

투자는 복리 효과를 누려 자산의 크기를 불리기 위함이다. 나의 자산에 복리를 일으키려면 잘못된 판단으로 인해 승부에서 지는 확률은 최소화하고, 좋은 자산을 선택할 수 있는 눈을 키워 승부에서 이기는 확률을 높여가야 한다. 이것이 쌓여가면 자산은 갈수록 급속도로 늘어날 것이다. 하지만 상황이 그 반대이면 자산은 갈수록 무섭게 소멸할 것이다. 그러므로 자신의 판단이 맞을 수도 있지만 잘못될 수도 있기에 항상 겸손한 마음으로 신중히 투자를 해야 한다.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

https://linktr.ee/brothers.mi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