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이야기

[투자] 내 주식만 안 오르는가?

브라더스 마인드 2021. 9. 13. 23:01

노트북 화면을 가까이 바라보는 여자

내 주식만 안 오르는가?

주식투자를 하다 보면 심리적으로 힘든 것 중에 하나가 내가 보유한 종목만 주가가 오르지 않고 지루한 움직임을 보이는 것이다. 주식 매매 프로그램 또는 네이버 증권 사이트 등을 보면 상한가 종목 또는 크게 상승한 종목들을 매일 표시해준다. 이러한 종목들에 비해 오랫동안 큰 움직임 없이 지지부진한 나의 종목들은 무슨 문제라도 있나 싶은 생각이 든다. 남의 떡이 커 보이는 법이다.

 

주가가 본격적으로 상승하기 직전에 주식을 사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간혹 운이 좋아 그런 경우도 있을 수는 있겠지만 흔하지 않다. 최근에 크게 오른 종목들도 모두 오랜 기간 지지부진했던 기간이 있었다. 단지 그 지루했던 기간은 나의 눈에 띄지 않았을 뿐이다. 주가가 크게 오르고 나서야 나의 눈에 띈 것이다.

 

주식투자에서는 이런 지루함을 느끼는 기간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주가가 상승하여 기쁨을 느끼는 기간은 짧다. 이렇게 투자는 지루함의 연속이다. 같은 종목을 샀어도 누군가는 돈을 벌고 누군가는 돈을 벌지 못하는 것은 이 지루한 구간을 견디느냐 견디지 못하느냐의 차이에서 온다. 게다가 비싼 가격에 샀다면 지루한 구간이 더 길어질 수도 있다. 견디지 못하고 지루함에 지쳐 계속 팔아버리면 큰 수익을 얻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런 지루한 구간을 견디기 위해서는 투자기업에 대한 공부를 통해 쌓은 확고한 믿음, 그리고 오랜 기간 버텨줄 수 있는 자금의 유연성이 필요하다. 이것이 곧 인내심을 만든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이런 인내심이 없다. 반면에 주식투자로 크게 성공한 사람들의 대부분은 이런 지루함을 견뎌낸 소수의 사람들이다. 만약 자신의 투자에 이런 지루함이 없다면 투자로 성공하기 어려울지도 모른다.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

https://linktr.ee/brothers.mi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