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이야기

[인생] 인생 역전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것

올드브라더 2021. 10. 25. 23:39

밖을 향해 나가는 사람

인생 역전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것

대부분 어릴 적부터 성인이 되기 전까지는 부모님의 지붕 아래에서 보호를 받고 산다. 부모님에 의해 가정 형편이 결정되고, 부모님의 말과 행동을 옆에서 보고 자라면서 영향을 받는다. 그렇게 부모를 닮아가는 것이다. 닮는다는 것이 유전적인 신체 부분만  닮는 게 아니라 사상까지 닮는다. 이것은 태어날 때부터 내가 결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이렇게 타고난 환경으로 인생의 출발선이 다르다. 이런 환경으로 인해 나를 정의하는 기준이 되는 성질인 기질이 만들어진다. 이 기질은 정말로 한 사람의 기본적인 성질이기에 커다란 계기가 있지 않는 이상 성인이 되어서도 변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이런 기질로 인해 내가 살아가는 인생의 길이 정확히 어떤 삶을 살지는 몰라도, 대략 어떻게 살아갈지 어느 정도 방향성이 생긴다.

 

경제에도 흐름이 있다. 주식투자나 부동산 투자에서도 가격 흐름의 방향인 추세가 있다. 큰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는 이상 이 추세는 꺾이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인생의 흐름도 기질로 인해 추세가 생긴다. 이 추세 역시 어떤 계기가 생기지 않는 이상 방향이 바뀌지 않는다. 그렇다면 이 흐름을 바꿀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

 

첫째, 귀인을 만나야 한다. 이 사람은 현재 불만족스러운 내 삶에서 구제해줄 사람이자 멘토이다. 골목식당 TV 프로그램에서 백종원 대표가 어쩌면 솔루션 대상 식당 사장님들에게는 엄청난 귀인이다. 망해가는 식당을 멘토링 하여 보통이나 그 이상의 식당으로 바뀌게 하는 계기를 만들어 준다. 이 정도의 엄청난 귀인은 만나기 쉽지 않다. 하지만 적어도 내 주변에 작은 것에서부터 배울 점이 있는 사람 역시 귀인이 될 수 있다. 단지 자신이 그들을 못 알아보거나 그들에게서 배울 필요성을 못 느낄 뿐이다.

 

둘째, 독서를 해야 한다. 수많은 성공자와 성인들이 수십 년에서 수천 년 동안 삽질을 하면서 기록해 놓은 인생의 매뉴얼이다. 독서를 하면 나 스스로 삽질을 하지 않아도 다음 스텝으로 넘어갈 수 있다. 여기서부터 이미 이득이다. 또한 그동안 살아왔던 방식과 생각들이 우물 안의 개구리였다는 걸 깨닫는다. 물론 유튜브나 인터넷, TV 등으로도 지식을 얻을 수 있지만, 파편적인 정보와 수동적으로 듣고 보는 방식보다 능동적으로 읽는 행위가 더욱 생각하게 만들고, 뇌가 활성화되는 부분도 판이하게 다르므로 엄청난 사고력과 창의력이 생긴다.

 

셋째, 실행해야 한다. 아무리 귀인을 만나서 멘토링을 받고, 독서를 하여 지식이 쌓이고 깨달음이 오더라도 배운 것을 실행하지 않으면 결국 변하는 건 없기 때문이다. 실행하지 않으면 멘토링 하던 귀인은 떠날 것이고, 그동안 배운 지식은 머릿속에서만 맴도는 죽은 지식이 된다. 배운 것들을 조금씩 실행을 해나가면 당장은 몰라도 어느덧 인생의 일부가 변화했다는 걸 느낀다. 이대로라면 점점 내 인생이 더 나은 쪽으로 변화하는 건 당연한 것이다. 단지 내가 끝까지 할 수 있는 인내만 있으면 된다.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

https://linktr.ee/brothers.mi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