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이야기

[투자] 대한약품 : 24.72% 수익

브라더스 마인드 2021. 11. 10. 11:05

대한약품 주가 그래프

대한약품 : 24.72% 수익

❏ 투자 아이디어

우리 사회가 점점 고령화가 되어 간다는 것은 대부분 알고 있는 사실이다. 고령 인구가 많아지면 그만큼 병원 진료 및 입원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예상을 해볼 수 있다. 실제 통계상으로 2008년부터 2018년까지 국내 병원 입원일 수는 연평균 5.8%씩 꾸준히 증가했으며, 65세 이상 고령층의 입원일 수는 같은 기간 연평균 9.1%씩 증가했다. 이처럼 진료 및 입원하는 인구가 증가하면 자연스레 수액제, 주사제, 식염수, 연고제 등의 제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판단하였고, 실제 국내 입원일 수 통계와 대한약품의 매출이 상관관계가 있는 것을 확인하고 투자하였다.

 

❏ 투자 과정

1개월간 7회 분할 매수를 해나가고 있던 중에 대한약품이 취급하고 있던 '부데코트 흡입액' 제품에 사용되는 부데소니드 성분이 COVID-19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언론에 발표되며 주가가 크게 급등하여 전량 매도했다. 이후 주가가 다시 하락하여 제자리로 돌아왔으나 특별히 악재가 있지는 않다고 판단하여 약 4개월간 11회에 걸쳐서 다시 분할 매수를 하였다.

 

❏ 투자 결과

하지만 최초 투자 아이디어였던 고령화 문제는 생각보다 매우 장기적인 관점으로 접근이 필요하며, 매출 대비 R&D 투자 비율이 1%대로 매우 낮아 향후 기업 경쟁력에 대한 기대가 높지 않다는 판단을 하였다. 이후 다행히 주가가 점차 상승해주어 2회에 걸쳐 최종 분할 매도하였다. 최초의 투자 아이디어는 이후에라도 생각이 바뀔 수 있다. 중요한 것은 기업 성장에 부정적인 요인이 발생했을 때 이를 기업이 극복할 수 있을지와 자신의 기대 수익을 나름 판단하고 매도 여부를 결정하여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는 확률을 점점 높여가는 것이다.

 

❏ 투자 기간

2020년 7월 ~ 2021년 3월 (약 8개월)

 

❏ 투자 수익

24.72%

 

※ 본 게시글은 종목 추천을 위한 목적이 아니며, 만약 이 글을 보고 투자를 하는 분이 계신다면 투자 결과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

https://linktr.ee/brothers.mi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