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이야기

[투자] 프로텍 : 76.68% 수익

올드브라더 2021. 12. 7. 18:45

프로텍 차트

프로텍 : 76.68% 수익

❏ 투자 아이디어

4차 산업혁명에 의해 앞으로 반도체의 강한 수요가 일어날 것으로 판단되었다. 자동차에서는 자율주행차, 온라인에서는 게임 및 메타버스의 성장, COVID-19 팬데믹 시점으로 많은 것들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기반 서비스로의 전환이 가속화되었다. 앞으로 이런 현상은 더욱 빨라질 것이다. 그러면 많은 서버가 있는 데이터센터 시설도 증가할 것이며, 이러한 수요로 인해 반도체 생산 또한 대폭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그래서 반도체 관련 회사를 찾아보았고, 그중에 프로텍이라는 회사를 발견하였다. 프로텍은 반도체 후공정 디스펜서(도포액 정량 토출 장치)를 연구개발 및 공급을 하는 회사이다. 재무제표의 데이터를 보니 안정적이고, 돈도 매우 잘 벌고 있었다. 특히 2017년부터 COVID-19 팬데믹 이전인 2019년까지의 영업이익률이 무려 20% 이상이나 되었다. 2020년도의 실적은 이전보다 좋지 않았지만, COVID-19 팬데믹에서 벗어나거나 이 상황에서도 적응을 한다면 실적은 다시 원상태로 돌아올 것으로 판단하고 투자를 진행했다.

 

❏ 투자 과정

열흘 동안 6번의 분할 매수를 하였다. 마지막 매수를 한 다음 날, 한국기계연구원과 프로텍이 함께 반도체 후공정의 생산성을 100배 이상 높일 수 있는 <갱 본더> 장비 기술을 개발하였다는 뉴스와 함께 상한가를 기록했다. 기업 분석을 할 때 생각하지도 못한 호재였다. 그래서 상한가 가격에서 1/3 물량을 매도하였다.

 

기존 대비 100배의 생산성을 가진 갱 본더가 이제 개발되었고, 추후에 양산하여 공급하면 훨씬 많은 매출이 추가로 일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개발에 대한 뉴스가 나오면 많은 투자자들이 높은 가격에 매도를 하기도 하므로 잠시 조정을 받을 것 같아서 나머지 물량은 좀 더 지켜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 투자 결과

생각보다 호재가 강력했는지 다음날에도 역시 상한가를 기록해 1/3 물량을 매도했고, 나머지 1/3도 위와 같은 이유로 매도하지 않고 계속 보유하며 기다렸다. 그로부터 약 7개월 후에 자동차 공급난이 발생하고 각국에서 자동차 반도체 공급량을 늘려달라는 목소리가 있어 이에 대한 수혜로 다시 상한가를 향해 급등해서 마지막 1/3 물량을 최종 매도하였다.

 

결과적으로 현재는 가격이 많이 떨어져서 좋은 타이밍에 매도한 것으로 결론이 났다. 하지만 내가 팔아야겠다는 시점을 확실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상한가로 달려가는 상황에서 매도의 유혹을 뿌리치지 못하고 판 것이니, 원칙에 어긋난 행동을 한 것에 대해 반성이 된다.

 

❏ 투자 기간

2020년 6월 ~ 2021년 1월 (약 7개월)

 

❏ 투자 수익

76.68%

 

※ 본 게시글은 종목 추천을 위한 목적이 아니며, 만약 이 글을 보고 투자를 하는 분이 계신다면 투자 결과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

https://linktr.ee/brothers.mi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