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이야기

[투자] 주식투자의 강력한 장점

올드브라더 2021. 12. 15. 00:07

그림 그리는 아이

주식투자의 강력한 장점

자산 투자 중에 부동산 투자는 대출 레버리지의 이용이 용이하지만, 최소한의 시드머니가 적지 않다. 요즘 같은 부동산 시장에서 다주택을 보유하기에도 쉽지가 않다. 그리고 거래가 금융자산에 비해 쉽지가 않아 현금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다. 다주택을 보유한다고 해도 큰 부자가 아닌 이상 하나의 부동산에 대부분 부채가 있어 현금흐름이 막히고, 시장이 좋지 않으면 도미노처럼 줄줄이 무너질 수 있는 위험이 있다.

 

사업을 하려면 초기 자본이 필요하다. 사업성이 있는 비즈니스 모델인지 검증을 하는 과정이 필요하고, 거기에 자신이 직접 운영까지 해야 한다. 직원이 있는 경우 인사관리, 회사 돈의 흐름을 파악하는 재무관리, 세금관리, 마케팅, 투자유치, 그 밖의 여러 업무가 필요하다. 투자를 받지 못하면 많은 돈을 스스로 투여해야 하고, 경험이 부족한 상태에서 사업을 일으키기 쉽지 않아 망할 확률이 높은 리스크가 따른다.

 

부동산 투자와 사업은 접근성이 쉽지 않다. 많은 시드머니가 필요한 상태에서 첫 경험을 하게 된다. 이 첫 경험에서 실패하면 인생 자체가 힘들어질 수 있다. 사업은 창업 전에 그 분야에서 직원이나 파트타임으로 먼저 경험을 하여 리스크를 줄여보지만 사업을 운영할 때는 또 다를 수 있다. 그러나 주식투자는 그 어떤 것보다 매우 큰 장점이 있다. 일단 커피값, 밥값 정도로도 투자를 할 수 있다. 그런 먼지 같은 돈으로 무슨 부자가 될 수 있냐고 할 텐데 결코 그렇지 않다.

 

주식투자는 적은 돈으로도 많은 투자의 경험을 할 수 있다. 커피값과 밥값 정도로 수많은 실험을 하다 잘못되어도 삶에 큰 지장이 없다. 그러면서 경험치가 생긴다. 또한 다양한 종목을 쉽게 선택할 수 있고, 그 안에서 지분의 크기를 쉽게 늘렸다 줄일 수 있어 유동성 확보가 원활하다. 부동산 투자나 사업에서는 이렇게 적은 비용으로 경험치와 실력을 쌓을 수 없고, 비중 조절을 할 수 없다. 거의 몰빵을 해야 한다.

 

이렇게 주식 투자는 적은 비용으로도 고수가 될 수 있다. 여기서 성공의 가능성을 발견하게 되면 그 다음부터 노동을 통해 조금씩 투자금을 늘려가면 된다. 이렇게 강력한 장점이 있기에 지적 호기심과 인내심만 있으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 그러나 단기간에 적은 돈으로 당장 큰돈을 벌어 빨리 부자가 되려 한다. 그렇게 욕심을 부려 무리를 하니 돈을 날리는 것이다.

 

다른 분야에서도 실력을 쌓을 때까지는 계속 공부를 하며 내공을 쌓아가는 것처럼 주식투자도 그렇게 해야 한다. 회사의 신입사원이 이제 막 입사하여 회사 업무에 대해 공부하면서 몸으로 부딪혀 경험하고, 실수나 실패를 통해 반성하고 선배와 상사에게 혼나가며 실력을 쌓아간다. 그러나 주식투자만 하면 신입사원이 마치 과장, 부장처럼 베테랑의 일을 할 수 있을 것처럼 행동을 한다. 주식투자도 세상의 이치와 같다는 걸 명심해야 한다.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

https://linktr.ee/brothers.mi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