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이야기

[경제] 미니멀 라이프와 부의 관계

올드브라더 2020. 12. 29. 17:14

석양을 바라보는 가족의 뒷모습

미니멀 라이프와 부의 관계

한동안 돈과 부에 관련된 책을 읽다가 어느 날 미니멀리즘 관련 서적을 읽는데, 옆의 친구가 의문을 갖은 체 나에게 물었다. "형은 부에 관련된 책을 그리 많이 보면서 왜 갑자기 미니멀리즘 책을 보는 거야? 알다가도 모르겠네!"라고 말을 했다. 어찌 보면 부와 미니멀리즘은 상반되고 모순된 개념일 수도 있다. 하지만 잘 생각해 보면 이 두 가지의 개념은 상당한 관련성이 있다.

 

지금의 나는 물건을 갖고 싶은 욕망이 예전에 비해 많이 사라졌다. 물론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이것도 저것도 갖고 싶고, '이걸 가지면 멋질 거야! 저걸 가지면 사람들이 나를 대단하다고 생각하겠지!'라는 식의 소비는 거의 하지 않게 되었다. 이제는 외모로 남들에게 뽐내는 사람보다 스티브 잡스나 마크 저커버그처럼 그들만의 상징이 되는 옷만 입고 다니는 사람이 더 멋지게 느껴진다.

 

자신만의 상징이 되는 거의 비슷한 스타일을 하고 다니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그들은 항상 무엇인가에 관심을 갖고 관찰을 한다. 그리고 그것에 대해 배우려 하고 발전시키려 한다. 또한 발전시키기 위해 매우 몰입을 한다는 것이다. 몰입을 하니 본인 대부분의 관심이 몰입의 대상에 쏠린다.

 

어떤 것에 몰입을 하면 남의 시선과 소비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게 된다. 그러니 매일같이 어떤 옷을 입을 것인지, 어떤 신발을 신을지에 대해 신경 쓰고 싶지 않고, 신경 쓸 시간도 아까운 것이다. 이렇게 소비에 대한 관심이 줄어드니, 지출도 줄어든다. 그러면 어느덧 지출보다 수입이 더 많아지고 나 자신과 앞으로 나아갈 길에 집중을 하니 돈이 따라올 확률이 커지게 된다.

 

이렇게 쓸데없는 소비를 줄여서 그 여유 자금으로 늙어가는 나를 위해 일을 해줄 자산에 투자를 해라. 물론 자신이 나아갈 길에 투자 공부 또한 포함시켜야 한다. 그리고 여기서 얻은 경험과 노하우를 쌓아 자신만의 성공법칙 코드를 만들어 자신에게 탑재하면 평생 동안 보다 여유롭고 행복한 삶을 살 확률이 커진다.

 

누구에게나 부자가 되고 싶은 욕망이 있다. 어떤 사람에게는 부자가 되고 싶은 이유가 갖고 싶은 것을 갖고, 멋진 자동차와 집을 갖고 남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런 외형적인 과시욕보다는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지 않을 선택의 자유와 나에게 집중하고 사랑하는 사람들과 좀 더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을 얻는 것에서 찾길 바란다.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

https://linktr.ee/brothers.mi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