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이야기

[투자] 투자는 죄가 없다. 문제는 사람이다.

올드브라더 2021. 1. 9. 18:49

꼬마 요리사

투자는 죄가 없다. 문제는 사람이다.

주식투자를 도박이라고 하거나 투자는 위험하니 일절 하지 말아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사실 투자 자체는 문제가 없다. 투자를 하는 사람의 마인드가 문제이다. 돈을 대하는 마인드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은 사람은 잘못된 투자를 한다. 그런데 투자로 돈을 잃었는데 잃은 이유에 대해 자신을 탓하지 않고 애꿎은 투자 자체를 탓하고 부정한다.

 

특히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하락장에서 전세가와 매매가의 차이로 투자하는 갭 투자를 하거나, 주식투자를 할 때 신용이나 미수를 이용한 거래 또는 '묻지 마 몰빵 투자'를 하거나, 숙달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선물옵션 및 그 밖의 파생상품 투자를 하니 망하는 것이다. 이것은 투자가 아니라 그저 이런 것들을 사들이면 돈을 벌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으로 하는 투기나 다름없다.

 

이것들의 공통점은 돈을 빠르게 보다 많이 벌 것 같은 욕심에서 나온다. 단기간에 최소 20~30%는 기본이고, 최대 몇 배에서 몇 십배의 수익을 낼 것 같은 환상에서 욕심이 나온다. 그런 마음이라면 차라리 강원랜드나 라스베이거스 또는 마카오를 찾아가라. 이런 욕심으로 그 어떤 투자처를 찾아도 도박을 하게 될 것이다.

 

많은 유명한 성공자들이 항상 말한다. 돈을 잘 버는 데는 방법과 테크닉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건 돈을 대하는 마인드라는 것이다. 비율이 반반도 아닌 마인드가 거의 대부분을 차지할 정도이다. 예전에 나도 이 부분이 정말 와 닿지 않았었다. 다 필요 없고 방법만 알면 다 할 줄 알았다.

 

장사가 잘되고 유명한 식당의 주인이나 셰프가 다른 사람에게 당당하게 레시피를 말해주는 경우가 있다. 사람들은 그 소중한 걸 어떻게 알려줄 수가 있을까라고 의아해 하지만 결국 알려줘도 똑같은 맛을 낼 수가 없다는 것이다. 설령 똑같은 맛을 내더라도 식당을 운영하는 노하우나 손님들을 대하는 친절과 그 가게만의 알 수 없는 매력까지는 도저히 따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인터넷이나 유튜브에서 주식 단타 기법과 이론을 배워도 그들을 따라 하기는 매우 어렵다. 결국 그들만의 특기일 뿐이다. 가치투자나 장기투자를 통해 성공한 사람이 성공비법을 말할 때 대부분 올바른 투자 마인드를 말한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 마인드를 무시한다. 그리고 그들만의 특별한 성공 비법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만의 성공비법이 실제로 올바른 투자 마인드인데도 말이다.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

https://linktr.ee/brothers.mi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