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이야기

[투자] 주가 하락이 즐거워야 성공한다.

브라더스 마인드 2021. 2. 23. 15:02

주식 투자하는 남자

주가 하락이 즐거워야 성공한다.

주가가 상승할 때 사람들은 자신의 수익률이 몇 퍼센트라며 은근슬쩍 자랑을 하기도 한다. 자신이 보유한 주식의 가격이 오르는 것은 누구에게나 매우 기분 좋은 일이다. 아직 팔지는 않았더라도 나의 자산이 늘어나고 있는데 좋아하지 않을 사람이 있겠는가? 이것은 주식투자를 하는 모든 사람에게 마찬가지인 것이다. 하지만 주가가 하락할 때 갈리기 시작한다.

 

주가가 하락하면 불안한 사람이 있다. 자신이 보유한 기업이 괜찮은 기업이라는 확신이 부족한 것이다. 애초에 종목 선정에 문제가 있었던 것이다. 때문에 현재 수익률이 마이너스라면 계속 하락해 손실을 키울까 봐 두렵고, 현재 수익률이 플러스라면 지금이 꼭대기여서 점점 수익이 줄어들까 봐 매도 버튼에 손이 간다. 주식투자를 단기적으로 접근한 것이다.

 

반면에 주가가 하락하면 즐거운 사람이 있다. 자신이 좋은 기업을 선택했다는 믿음이 있기 때문에 주가가 떨어지는 것은 주식을 싸게 살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해 매수 주문을 넣는다. 주식투자를 중장기적으로 접근한 것이다. 알고 보면 기업의 가치에는 크게 영향이 없는 요인으로 불안해하는 투자자들이 매도한 물량 때문에 주가가 하락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루에도 수십 번 오르락내리락하고, 장 초반에는 하락했다가도 후반에 상승하거나, 오늘은 상승했다가도 내일은 하락하는 것이 주가이다. 이럴 때마다 일희일비한다면 얼마나 피곤한 인생인가. 자기 나름의 분석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성장할 기업을 선택하고, 주가가 하락하면 보유 주식 수를 늘려 가며 미래를 기다리면 된다. 시간에 쫓기지 말고,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들어라.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

https://linktr.ee/brothers.mi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