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이야기

[투자] 실력이 부족할수록 분산투자해라.

브라더스 마인드 2021. 3. 6. 19:40

과일이 담긴 바구니들

실력이 부족할수록 분산투자해라.

자신의 주식투자 실력이 '상급, 중급, 하급' 중에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는가? 상급의 실력이란 좋은 종목을 발굴해서 오랫동안 보유할 자신이 있는 사람이다. 자신 있기 때문에 적은 수의 종목에 큰 비중을 실을 수 있는 것이다. 오랜 시간 보유했는데 그에 상응하는 만족할만한 수익을 얻지 못한다면 시간이 얼마나 아까운가? 그러므로 실력이 부족할수록 분산 투자를 할 필요가 있다. 분산투자로 많은 경험을 하고 실력을 쌓으며 점점 하급에서 상급으로 성장해나가는 것이다.

 

첫째, 어느 지역에 투자할 것인가? 시장을 분산해서 투자하는 것이다. 요즘은 해외주식 투자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국내 주식시장 또는 상장기업들의 투명성에 대한 신뢰가 다소 부족하거나, 주가 상승이 더디다거나 하는 우려를 보완하기 위해 해외 주식시장에도 분산해서 투자하는 것이다. 그래도 아직은 언어, 환경의 차이 등으로 해외 기업에 대한 디테일한 정보를 얻는 것이 비교적 제한적일 수 있으니 우량한 종목 위주로 투자하는 것이 좋다.

 

둘째, 어느 기업에 투자할 것인가? 종목을 분산해서 투자하는 것이다.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종목을 고르기 위해 노력한다지만, 주식투자에 100%는 없다. 나의 예측은 빗겨나갈 수도 있다. 성장할 것이라 생각하는 여러 개의 기업에 투자하되, 같은 산업이 아닌 서로 다른 산업에 속한 종목에 분산 투자해야 한다. 그래야 분산투자의 효과를 제대로 얻을 수 있다. ETF(상장지수펀드)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분산투자 방법이다. 특정 종목을 고르기 어렵다면 특정 산업의 관련 기업들이 담겨있는 ETF를 사는 것이다.

 

셋째, 언제 사고, 언제 팔 것인가? 시간을 분산해서 투자하는 것이다. 가급적 싸게 사고, 가급적 비싸게 팔고 싶지만, 그 타이밍은 그 누구도 모른다. 내가 사고 나서 바로 상승하는 경우도 있지만, 바로 하락하는 경우도 많다. 내가 팔고 나서 하락하는 경우도 있지만, 계속 상승하는 경우도 많다. 그러므로 한두 번 만에 모두 매수/매도하지 말고, 충분히 시간을 가지고 분할해서 매수/매도해라. 그래야 조금이라도 손실은 줄이고, 수익은 키울 수 있다.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

https://linktr.ee/brothers.mi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