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이야기

[인생] 평생 공부를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올드브라더 2021. 3. 14. 19:23

책 읽는 아이

평생 공부를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 왜 하는지도 모른 체 시작한다.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시켜서 하거나, 남들이 하니까 그냥 하거나, 안 하면 뒤쳐질까 봐 억지로 공부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이유로 했을 것이다. 물론 학업 도중에 자신만의 목표나 꿈이 생겨서 공부를 해야 할 이유를 찾은 운 좋은 사람도 있을 테지만, 나머지 사람들은 학창 시절이 끝나는 날까지 그 이유도 알지 못한 체 공부를 해왔다.

 

이렇게 공부를 억지로 하면 과연 즐거울까? 아마도 전혀 즐겁지 않을 것이다. 무엇인가 억지로 하거나 의무적으로 한다는 건 결코 신날 수가 없다. 그것은 괴로운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최소 12년 이상을 함께 한 공부라는 놈이 재밌고, 매력 넘치고, 즐거운 친구가 아닌 피곤하고, 지루하고, 함께 할수록 괴로운 놈이 되어 버린다.

 

이로 인해 [공부=재미없음, 지루함]이라는 공식이 머릿속에 무의식적으로 새겨지고 안 좋은 트라우마로 남게 된다. 남자들이 군대를 다녀온 후, 평생 동안 군대를 다시 입대하거나 제대를 시켜주지 않는 꿈을 꾸는 것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자녀가 있다면 당장 공부를 억지로 시켜 좋은 점수를 받아 오는 것보다 공부에 대한 재밌고 즐거운 이미지와 동기를 갖게 하는 경험을 하도록 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훨씬 낫다.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

https://linktr.ee/brothers.mi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