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이야기

[인생] 어른이 된 이후 평생 공부하는가?

올드브라더 2021. 3. 19. 13:00

 

 

어른이 된 이후 평생 공부하는가?

예전에 TV 프로그램에서 유세윤이라는 코미디언이 어릴 적 본인의 꿈이 코미디언이 되는 것이었다고 한다. 그런데 코미디언으로 유명세를 얻은 후에 스스로 혼란스러웠다는 말을 한 적이 있었다. 왜냐하면 젊은 나이에 꿈을 이루니까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삶의 방향이 없어졌다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억지로 한 공부의 경험만 남아 있는 사람은 대학 입학, 취업을 하는 순간 공부할 이유가 사라지게 된다. 그 이후로 삶의 방향을 잃는다. 그냥 남들처럼 비슷하게 회사 다니며, 월급 받고, 비슷하게 결혼해서 아이 낳고 키우며 살다가 늙어간다. "인생이 뭐 그런 거지."라고 할 수도 있지만 이런 삶은 왠지 뭔가 허전하고 허무하다. 이들은 어쩌면 앞으로도 공부를 한다면 승진이나 이직을 위해서 할 것이다.

 

하기도 싫은데 생존을 위해 계속 그렇게 억지 공부만 하며 살아간다. 하지만 공부는 원래 재밌고 즐거운 것이다. 시험을 통한 입시 또는 취업을 위해 그저 억지로 자리에 앉아 관심 없는 지식을 구겨 넣는 것만이 공부라고 생각해서 힘든 것이다. 공부를 통해 평가를 받지 않고 자신이 지금 원하고 좋아하는 것들에 대한 공부를 해보면 삶이 즐거울 것이다. 공부하는 만큼 세상이 보이는 걸 경험하는 순간, 이 자체가 축복이다.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

https://linktr.ee/brothers.mi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