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이야기

[인생] 진짜 나를 성장시킬 공부

올드브라더 2021. 3. 25. 08:22

큰 나무

진짜 나를 성장시킬 공부

보통, 공부라고 생각하면 학교 공부, 입시공부, 자격증 공부, 시험공부, 승진공부, 취업공부 등을 떠올린다. 이런 건 바로바로 성과가 있다. 그러나 취미 공부, 인생공부, 철학 공부, 경제공부 등 관심사에 대한 공부는 공부라고 생각을 안 하고 터부시 하는 경향도 어느 정도는 있다. 하지만 진짜 공부는 후자이다.

 

전자에 언급한 공부는 바로 시험을 위한 공부이다. 이런 시험을 위한 공부로 인한 지식은 시험이 끝나고, 목적을 이루면 내 머릿속에서 대부분 사라진다. 자꾸 이런 식의 공부를 하니 대학 과정까지 배웠던 건 아무것도 아니게 되고, 회사에 입사를 하면 처음부터 다시 배우게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렇게 쌓은 휘발성 높은 지식이 좀 남는다고 해도 깨달음은 절대 없다. 그냥 인간의 뇌 속에 데이터만 저장하는 것이다. 발달한 검색엔진이 있고 앞으로는 인공지능의 시대가 오고 있는데 아직까지 우리는 뇌 속에 데이터를 누가 많이 넣는 게임을 하고 있다. 이것은 공부가 아니다. 그저 시험을 잘 보기 위한 훈련일 뿐이다.

 

언제까지 시험을 위한 훈련만 할 것인가? 성인이 된 이후 내 인생에 시험은 거의 없겠지만, 인생 전반에 걸쳐 자신이 배우고 깨달아야 할 것은 무궁무진하다. 건물을 공사할 때 건축자재를 아껴 비용을 줄인다고 당장은 좋겠지만, 결국 부실공사로 건물이 무너지면 그 피해는 이루 말할 수 없다. 마찬가지로 아무리 시험을 통한 외적인 것을 성장시켜도 자신을 지탱해줄 기둥이 되는 내적 성장이 부실하면 언젠가는 반드시 무너지게 된다.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

https://linktr.ee/brothers.mi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