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이야기

[인생] 독서를 하면 평생 행복하다.

올드브라더 2021. 4. 15. 22:59

 

 

독서를 하면 평생 행복하다.

진짜 아는 것은 배운 것을 입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또는 글이나 다른 것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것들을 현재의 교육 체제에서는 배우지 못한다. 왜냐하면 지금의 교육은 다양한 잠재력이 있는 아이들에게 똑같은 것들을 주입만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획일적인 생각만 심어준다.

 

그렇다면 스스로 올바른 교육을 받고 싶거나, 아이들에게 교육을 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것은 바로 첫째도 독서, 둘째도 독서이다. 독서의 힘은 무궁무진하다. 이것의 힘을 경험해 보지 못한 사람은 아무리 설명해도 알지 못한다. 이것은 마치 여행을 가서 멋진 풍경을 보았을 때 이 느낌을 사진을 찍어 보여주거나 사람들에게 설명을 해도 그대로 전달이 되지 않는 것과 같다.

 

그만큼 아무리 설명하고 또 설명해도 독서의 힘을 느껴보지 못한 사람은 정확히 이 느낌을 알 수가 없다. 아무래도 직접 해보는 수밖에 없다. 나도 예전에는 전혀 몰랐었다. 하지만 이제야 독서의 힘을 느끼고 있다. 진작 일찍 이 경험을 하지 못했다는 것에 대한 아쉬움과 후회를 하곤 한다.

 

현재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많은 사람들이 집돌이가 되었지만, 그전까지 주변 사람들은 집을 좋아하고 많은 시간을 집에서 보내는 나의 라이프 스타일을 이해 못하곤 했다. "답답하지 않냐? 어떻게 그렇게 집에 있을 수 있냐? 좀 나가라."라는 말을 종종 들었었다. 하지만 독서라는 것으로 오히려 더 넓은 세상을 돌아다닌다. 누구보다 더 자유롭다.

 

TV 보는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 TV 프로그램은 소비성 내용이 많지만, 독서의 내용들은 내 삶에 적용해야 할 것들을 배우며 세상을 돌아다닌다. 내가 관심 있는 것들을 배우게 되니 너무 설레고, 배운 것을 삶에 적용해 조금씩 이루어지는 결과를 보면 너무 행복하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도 평생 배우고 싶다.

 

나는 독서를 통해 많은 것들을 얻어가고 있다. 이런 좋은 느낌과 경험이 소중하다. 독서를 하기 전에는 이런 생각을 절대 하지 못했었다. 어떤 느낌인지도 몰랐다. 이 느낌을 내 주변 사람들도 함께 느끼길 원한다. 그리고 독서를 통한 배움의 힘을 느끼고 행복해졌으면 좋겠다. 공부를 하는 순간 행복감을 느끼는가? 그렇다면 진짜 공부를 하고 있는 것이다.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

https://linktr.ee/brothers.mi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