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이야기

[경제] 재산의 대부분이 부동산에 몰빵되어 있는가?

올드브라더 2021. 6. 20. 00:16

색연필

재산의 대부분이 부동산에 몰빵 되어 있는가?

대한민국 대부분 사람들의 재산이 부동산에 들어가 있는 비중이 크다. 특히 1주택 실거주를 하거나 전세로 거주하는 것이 그렇다. 부동산의 가격이 한 두 푼이 아닌데 상당한 거주 비용을 치른다. 이렇게 재산 대부분의 비중이 부동산에 묶여 있다. 세월이 흘러 내가 산 집의 가격이 상당히 오르면 그래도 좋은데, 집값이 거의 오르지 않으면 허송세월을 보낸 것 같다.

 

지인이나 친구들의 집값은 엄청 올랐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상대적 박탈감과 과거에 선택을 잘못했다고 생각해 자괴감이 밀려온다. 과거에 자신도 친구도 지인도 나름 괜찮다고 생각한 곳의 집을 산 것인데, 누구의 집은 재건축이 되고, 누구의 집은 정부의 개발 사업으로 인해 엄청난 시세차익을 보는데 자신은 거의 제자리나 다름없기에 이 얼마나 짜증 나고 운도 지지리 없다는 생각이 들까?

 

엄청난 부동산 공부를 통한 입지 분석을 한 사람도 있지만 많은 사람들은 그렇지 못하다. 가족, 친구, 지인들과 소문에 괜찮다는 곳을 함께 선택하는 사람도 많다. 재산의 대부분으로 선택한 것이 미래에 부자가 되는지 아닌지가 어떻게 보면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뽑기로 선택받는 것 같은 기분이다. 나에게 이런 행운이 없다고 생각하여 이번 생에는 망했다고 자포자기하는 마음으로 살 것인가?

 

재산의 대부분을 부동산에 몰빵 하는 것보다 적당한 비율로 자산을 배분해서 한쪽에서 오르지 못한 것을 다른 쪽에서 균형을 맞춰줘야 한다. 주식투자에서도 대단한 고수가 아니라면 한 종목에 대부분의 돈을 몰빵 하지 않는다. 여러 산업 분야의 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짜서 위험을 분산하고, 분할 매수로 시간적 타이밍의 위험을 분산하기도 한다.

 

종목의 분산은 꼭 주식투자에만 국한하는 것이 아니다. 부동산, 채권, 금, 화폐, 그 밖의 여러 가지 중 분산해서 투자를 해야 한다. 인생도 한 길만 생각하다 실패하면 엄청난 고난이 따르기에 플랜 B를 생각하듯이, 부동산으로 부의 기회를 잡지 못했다면 다른 투자처를 통해서라도 반드시 그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

https://linktr.ee/brothers.min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