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이야기

[경제] 작지만 안정적인 소득의 힘

올드브라더 2021. 11. 23. 12:24

수돗물을 받아 먹고 있는 아이

작지만 안정적인 소득의 힘

직장인은 근로의 대가로 월급을 받는다. 각자마다 월급의 크기는 다르지만, 결국 미래에 경제적으로 안정적이고 여유로운 삶을 위해 부를 축적하는 과정에서 월급의 크기도 중요하지만 지출의 습관이 더 중요하다는 걸 느낄 것이다. 아무리 소득이 많다고 해도 자신의 삶의 근시안적인 생각으로 있는 대로 소비해 버리면, 나이가 들어 현재와 같은 소득을 벌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사라지므로 결국 가난해져 버린다.

 

혹시 현재 소득이 적다고 만족스럽지 않더라도 안정적으로 꾸준히 들어오는 소득의 힘은 막강하다는 걸 알아야 한다. 단, 소득을 모두 소비로 끝나는 것이 아닌 그 일부는 미래를 위해 모으고 투자하려는 계획의 존재 하에 그 힘이 더욱 발휘된다. 이는 무엇을 하더라도 심리적인 안정을 주기 때문이다.

 

짜증 나고 힘이 들어 회사를 그만두어 쉬게 되면 시간적 여유가 생겨 당장은 좋지만, 숨만 쉬어도 돈이 나가므로 고갈되어 가는 돈으로 인해 심리적 불안감이 몰려온다. 그러면 결국 또다시 짜증 나고 싫은 직장으로 나가야 하는 상황이 온다. 직장을 때려치웠지만 그 후의 아무런 계획이 없었으므로 이는 뻔한 결말이다.

 

계획이 있더라도, 당장 자신의 주도적인 삶을 살기 위해 사업과 투자를 하려고 현재의 불만족스러운 직장과 일들을 그만두어 버리는 오류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 아무리 적은 소득이라도 이를 무시하고 아무런 준비도 없는 체 아무것도 없는 벌판으로 뛰어나가 봤자 생존 자체가 불가능하다.

 

인생에 있어 오르막이 있으면 내리막이 있듯이 사업과 투자가 항상 잘되는 건 아니다. 어려운 시기는 반드시 온다. 이때 작지만 안정적인 소득은 사막 속에 작은 샘물과 같다. 이는 나를 심리적으로 버틸 수 있게 해 준다. 그런데 이것이 없다면 심리적으로 흔들려 불안감이 몰려와 살기 위해 발버둥을 치게 되는데, 이럴 때 그 어떤 선택을 해도 불안감 속에 내리는 판단은 잘못된 판단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는 내 인생을 더 최악으로 가게 하는 촉매제가 된다. 그렇게 되면 아무리 좋은 사업을 하고 있고, 우량한 자산을 소유하고 있어도 이를 처분해야 할 상황이 올 수 있다. 좋은 사업과 우량한 자산이 미래에 부자를 만들어 줄 좋은 수단인데, 이 싹을 지금 잘라야 한다. 정말 안타까운 상황이다. 그러니 절대 현재의 소득이 작고 허접하다고 무시하지 마라. 이것이 언제 어떻게 나를 살릴지 모른다.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

https://linktr.ee/brothers.mind

반응형